로고

한국사회경제연구원
로그인 회원가입
  • 주요업무
  • 학술연구
  • 주요업무

    학술연구

    저희 (사)한국사회경제연구원은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변모하는 사회·경제적 제현상을 연구·분석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
    정책개발을 도모하여 국가 및 지역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.

    ▣ 기본계획수립 및 사업타당성 분석

    • 1. 기본계획 수립

      • 대중교통기본계획,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계획, 교통안전기본계획 등 교통 관련계획
      • 환경보전기본계획, 생활폐기물 수집·운반체계 개선 등 환경 관련계획
      • 사회복지기본계획 등 복지 관련계획
      • 지역정보화기본계획 등 정보화 관련계획
      • 저탄소녹색성장,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및 신성장동력 관련계획
      • 중장기 발전 기본계획- 기타 각 분야 기본계획 수립
    • 2. 사업타당성 분석

      • 청사, 산업시설, 관광시설, 문화시설, 체육시설, 복지시설, SPC 등의 건립 및 설립 타당성 분석
      • 농산물, 특산물, 산업단지, 관광지, 축제, 시장(상가) 등의 개발 타당성 분석
      • 각종 지역·지구 지정 타당성 분석
      • 민간투자(BTL)사업분석- 기타 각 분야 사업타당성 분석

    ▣ 리서치 분석

    • 1.만족도 및 여론조사

      • 정부기관 및 산하기관 단체의 각종 행정서비스나 공공시설, 사업의 서비스등에 대한 주민 만족도 조사 및 여론조사 분석
      • 청소 및 민간위탁분야 시민 만족도 조사
      • 특정 사업에 대한 시민 만족도 조사
      • 행정 전반에 대한 시민 만족도 조사
    • 2. 행정수요조사

      • 공공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의 수혜자 또는 주민의 욕구파악
      • 요구 및 개선 사항, 사업 등의 우선순위 파악을 통해 신규사업편성, 기존의 사업수정, 예산편성 등에 반영
      • 분석적 계층화 과정법(AHP:Analytic Hierachy Process)등 다양한 방법 활용
    • 3. 주민여론조사

      • 민주주의 발전과 더불어 정책결정에 대한 국민의 참여가 대폭 증가되고 있음
      • 지방자치제의 실시 이후 지역의 주요 정책에 대한 주민의사반영은 정책결정의 최우선 과제로 대두됨
      • 지역별 주요 현안 및 정책에 대한 주민여론파악을 통하여 정책결정에 지역 주민의견 반영을 목적으로함
    • 4. 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

      • 고객 지향적 서비스의 공급의 중요성은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기관 또는 공공기관의 행정서비스 및 기타 공공성이 높은 서비스로까지 확대되고 있음
      • 공공분야의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욕구도 갈수록 높아지고,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로, 행정(민원) 서비스 공급기관의 고객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
    • 5. 마케팅 조사

      • 고객만족 경영을 위한 Process
      • 종업원의 만족 > 고품질의 서비스 > 고객만족 > 고객유지와 이익의 증대
      • 핵심관리요소(CSF)도출 : Customer Satisfacion / Employee Satisfaction
      • Forecasting model 제시 : 시장점유율 / 경제상황 / 실천전략의 수립

    ▣ 지역발전 연구

    • 1. 지역개발

      • 지역 특화산업의 개발 및 활성화 전략
      • 이미지 향상 전략 및 개발 프로젝트
      • 지역 재래시장 현대화를 위한 종합계획
      • 농/수산물 유통센터 설립 타당성 조사
      • 부가가치 산업의 지방유치 및 육성 방안
      • 유·무형의 지역자원 활성화 방안수립
      • 행정조직 진단 및 평가
      • 지역 잠재 관광산업의 촉진방안 수립
    • 2. 지역발전계획

      • 지역교루 사업에 대한 기초자료 조사
      • 산업환경 개선사업에 관한 연구조사
      • 복지대책에 관한 기초조사
      • 특정지역 중소기업 공단 수요조사
      • 도시 정비 기본 계획
      • 시설운영계획 및 시설 경영진단

    ▣ 경영진단 및 마케팅

    • 1. 경영종합진단

      • 경영 분석 및 진단
      • 중·장기 경영전략수립
      • 신규사업계획서 작성(투자,신규)
    • 2. 조직인사관리

      • 조직 및 직무 분석
      • 인력 수요의 적정화 및 인력수급계획 수립
      • 조직개발 및 조직 능동화 방안 연구
      • 인사제도 개선 방안 수립
    • 3. 재무·회계 관리

      • 자금흐름 분석 및 자금규모의 적정화
      • 재무·회계 분석 및 개선방안
      • 사업 타당성 검토 및 분석
      • 자금조달 및 운용전략 수립
      • 재무구조의 합리화방안 연구
    • 4. 마케텡관리

      • 마케팅전략 수립
      • 신상품 개발 전략
      • 수요예측 시장조사
      • 지역상권 분석
      • 고객만족 경영분석
    • 5. 생산관리

      • 공정관리 시스템의 적합성 분석
      • 생산계획 및 생산조절방안 수립
      • 작업 표준화 및 방법개선지도